티스토리 뷰

C#

6.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

루체도 2020. 1. 29. 23:31

인터페이스란?

interface 인터페이스명
{
  반환형식 메소드명(매개변수);
  .
  .
  
  
}

인터페이스의 선언은 클래스의 선언과 유사하다.

인터페이스는 메소드, 이벤트, 인덱서, 프로퍼티만 가질 수 있고 구현부는 구현하지 못한다.

접근 제한 한정자를 사용할 수 없고 모든 것이 public으로 선언된다. 게다가 인스턴스도 만들 수 없다.

다만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은 가능하다.

 

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클래스의 인스턴스 만드는법

 - 인터페이스에 선언되어 있는 모든 메소드 및 프로퍼티 구현

 - public으로 수식해야 한다.

아래와 같이 사용을 하면 된다.

interface ILogger
{
  void WriteLog(string log);
}

class ConsoleLogger : ILogger
{
  public void WriteLog(string message)
  {
    Console.WriteLine("{0} {1}", DateTime.Now.ToLocalTime(), message);
  }
}

ILogger log = new ConsoleLogger();
logger.WriteLog("Hello, World!");

추상 클래스

구현을 가지지만 인스턴스는 만들지 못한다.

추상 메소드를 가질 수 있다.

추상 메소드는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가 그 기능을 정의하도록 강제하는 것이다.

abstract class 클래스명
{

}

abstract class Mother
{
  public abstract void SomeMethod();
}

class Child : Mother
{
  public override void SomeMethod()
  {
  }
}

 

'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8. 컬렉션  (0) 2020.02.03
7. 프로퍼티  (0) 2020.02.03
5. 구조체  (0) 2020.01.29
4. 클래스(4) - 오버라이딩  (0) 2020.01.29
4. 클래스(3) - 상속, is와 as  (0) 2020.01.28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11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