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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1.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
한 대의 컴퓨터에 둘 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이 즐길 수 있게 고안된 것이다.
로컬 멀티플레이 구현에 필요한 기술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싱글 플레이어 게임을 프로그래밍하는 기술과 같다.
차이점을 찾자면 둘 이상의 시점으로 보여주기, 또는 여러 입력 장치를 동시에 처리하기 정도이다.
1-2. 초기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게임
메인프레임으로 구성된 소규모 네트워크에 처음으로 등장
둘 이상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게임 세선을 이룬다는 점에서 로컬 멀티와 구별
초창기 네트워크 게임으로 꼽을 수 있는 턴제 전략 게임 엠파이어는 일리노이주립대학에서 개발한
PLATO 메인프레임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구현되었다.
1-3. MUD: 멀티 유저 던전
텍스트 기반으로 여러 플레이어가 같은 가상 공간에 서로 동시에 접속하여 즐기는 형태의 게임
1-4. 랜 게임
근거리 통신망(Local Area Network), 상대적으로 가까운 지역 내에서 서로 연결된 컴퓨터의 네트워크
이더넷이 확산되면서 시작이 되었다.
1-5. 온라인 게임
대형 통신망을 똥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컴퓨터끼리 연결하여 플레이하는 것을 뜻한다.
온라인 : 좀 더 넓은 개념으로 컴퓨서브처럼 애초 인터넷에는 연결되지 않았던 네트워크 서비스를 가리키기도 함
온라인게임과 랜 게임은 구현 원리가 거의 같다 싶기도 하지만 온라인으로 가면서
가장 큰 골칫거리로 떠오른 건 바로 레이턴시, 즉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발생하는 시간 지연이다.
1-6. MMO 게임
MMO(Massively Multiplayer Online) 게임은 하나의 게임 세션에 수백에서 수만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
1-7.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
대개 비동기식으로 구현이 된다. 보통 턴제 방식으로 기획된 게임이 비동기식 멀티플래이를 채용하는데
비동기식 멀티플레이 모델에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필요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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