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
6.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
루체도
2020. 1. 29. 23:31
인터페이스란?
interface 인터페이스명
{
반환형식 메소드명(매개변수);
.
.
}
인터페이스의 선언은 클래스의 선언과 유사하다.
인터페이스는 메소드, 이벤트, 인덱서, 프로퍼티만 가질 수 있고 구현부는 구현하지 못한다.
접근 제한 한정자를 사용할 수 없고 모든 것이 public으로 선언된다. 게다가 인스턴스도 만들 수 없다.
다만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은 가능하다.
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클래스의 인스턴스 만드는법
- 인터페이스에 선언되어 있는 모든 메소드 및 프로퍼티 구현
- public으로 수식해야 한다.
아래와 같이 사용을 하면 된다.
interface ILogger
{
void WriteLog(string log);
}
class ConsoleLogger : ILogger
{
public void WriteLog(string message)
{
Console.WriteLine("{0} {1}", DateTime.Now.ToLocalTime(), message);
}
}
ILogger log = new ConsoleLogger();
logger.WriteLog("Hello, World!");
추상 클래스
구현을 가지지만 인스턴스는 만들지 못한다.
추상 메소드를 가질 수 있다.
추상 메소드는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가 그 기능을 정의하도록 강제하는 것이다.
abstract class 클래스명
{
}
abstract class Mother
{
public abstract void SomeMethod();
}
class Child : Mother
{
public override void SomeMethod()
{
}
}